::: autocamping 에 오신것을 환영 합니다. :::


홈 > 캠핑 Info > 전국 5일장&맛집



영월 주변 맛집

주천 다하누촌 기행

맛집 강원

전체 목록 스크랩

상세 소개

한적하던 섶다리 마을의 대변신
주천 다하누촌 기행


마을과 마을을 이어주는 다리는 인류 역사를 통틀어 가장 중요한 건축물 중 하나다. 하지만 여러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튼튼한 건축물을 물 위에 지어야 하기 때문에 고도의 건축기술이 필요했고 여러 위험도 따랐다. 지금이야 시멘트와 철근을 이용해 튼튼한 다리를 짓지만 예전에는 마을 사람들이 힘을 합쳐 돌이나 나무로 힘들게 지어놓은 다리가 여름철 태풍이나 홍수에 허망하게 휩쓸려 나가는 일도 비일비재했다.


그래서 우리 선조들은 작은 냇물에는 섶다리라는 간편한 다리를 만드는 지혜를 발휘했다. 섶다리를 만드는 재료는 흔하게 구할 수 있는 나무와 솔가지로, 섶은 솔가지의 다른 말이다. 한 해 농사를 어느 정도 마무리하면 부락 주민들이 모여 산에서 나무를 해 교각을 만들고 솔가지로 상판을 얹어 섶다리를 만든다. 이렇게 만들어진 섶다리는 그리 튼튼한 것은 아니지만 가을부터 이듬해 봄까지는 갈수기이고 강수량도 많지 않기 때문에 안전하게 마을과 마을을 건너다닐 수 있다. 특히 겨울에는 개울이 얼어 교각을 튼튼하게 잡아주기 때문에 더욱 안전하다. 이렇게 가을부터 봄까지 유용하게 사용한 섶다리는 여름 장마철 불어난 물에 휩쓸려가 그리 길지 않은 생명을 마무리하고, 다시 가을이 되면 그 자리에 새로운 섶다리가 만들어진다.   


1970년대까지만 해도 섶다리는 전국 어디를 가나 쉽게 만날 수 있었지만 시멘트와 철근으로 만든 튼튼한 다리가 작은 냇물에도 건설되면서 점차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지금 섶다리를 볼 수 있는 곳은 몇 군데 안 되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영월군 주천면에 있는 섶다리다. 한적한 시골 분위기와 너무나도 잘 어울리는 이 섶다리들은 사실 통행용이라기보다는 특별한 관광지가 없는 주천면에서 관광객 유치를 위해 만든 관광상품 성격이 강하다. 특히 섶다리 주위로 물안개가 피어오르는 아침 풍경은 많은 사진가들이 한 번쯤은 꼭 카메라에 담고 싶어하는 구도이다. 주천면은 본래 이름보다 섶다리 마을이란 이름을 더 많이 사용하며 관광객 유치에 애를 썼지만 섶다리 하나만을 보기 위해 마을에 머무는 관광객들은 많지 않았다.


한가롭던 섶다리 마을이 작년 8월부터 갑자기 바빠졌다. 찾는 관광객이 평일 2000명, 주말 4000명에 이르렀고 공터는 대형 주차장으로 변했다. 갑자기 관광객이 늘어난 이유는 바로 싸고 질좋은 한우를 먹기 위해서다. 지금 주천읍내는 ‘다하누(多韓牛)촌’이라는 한우 프랜차이즈 6개 점포가 읍내 전체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다하누촌은 사육과 도축, 판매 등 한우 유통의 전 과정을 자체적으로 해결해 유통 마진을 최소화한 한우 판매점으로 이윤이 적어 싼 가격에 고급 한우를 맛볼 수 있다. 다하누촌이 도축, 판매하는 한우는 2등급 이상 거세우로 육질이 한우 암소와 비교해도 떨어지지 않는다. 소는 영월, 평창, 횡성 등지에서 공수해 오는데 가격은 황소 등심 300g 기준 8000원으로 1인 분에 4만~5만 원을 호가하는 서울 유명 음식점에 비해 절반 가격도 안 된다. 프랜차이즈 음식점이기 때문에 유통 과정도 철저히 관리해서 외국 쇠고기가 한우로 둔갑하는 일은 절대 일어나지 않는다.


정육점에서 고기를 구입해 식당으로 이동, 테이블 세팅비(1인당  2500원)를 내고 식사를 하는 구조로 성인 4명이 가도 5만 원 안팎이면 한우를 배불리 먹을 수 있다. 대부분의 여행객들이 식사를 한 후 양손 가득 각종 한우 부위와 사골, 우족, 꼬리 등을 구입해 돌아갈 정도로 품질도 인정받고 있다.

 



오토캠프 more
여행후기
  • strBBS_TAG 태그 관련 검색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 스크랩 전체 목록 이전글 다음글 인쇄하기 복사하기

    
    오토캠프장 이전다음
    용인 단풍숲오토캠프...
    TRAVEL TIP 이전다음
    [속초] 아바이마을...

    
    autocamping.co.kr에 게재된 글과 사진의 무단전재와 재배포를 금지하며, 위반 시 저작권법에 따른 법적 조치가 취해질 수 있습니다.
    TOP
    펼쳐보기
    커뮤니티
    캠핑인포
    캠핑스쿨
    캠핑카
    뉴스 & 이벤트
    회사소개
    마이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