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utocamping 에 오신것을 환영 합니다. :::


홈 > 캠핑 Info > 전국 5일장&맛집



괴산 주변 맛집

청주식당 외

맛집 충청

전체 목록 스크랩

상세 소개

단골들이 전국구 산채비빔밥으로 인정해준  금사담 청주식당


화양구곡 제4곡인 금사담 앞에는 국립공원 지정 이전부터 대를 이어 살고 있는 주민들이  등산객들을 상대로 음식점이나 민박을 운영하며 살아가고 있다. 이 중 마을 첫 집인 청주식당은 70년대 초반 문을 열어 역사가 40년 가까이 되는 유서 깊은 집이다.


대표 메뉴는 단골들이 ‘전국구’라는 칭찬을 아끼지 않는 산채비빔밥이다. 고사리 외에는 모든 재료를 직접 농사짓거나 인근 주민들이 채취한 것을 구입해 사용하고, 특히 텃밭에서 재배한 콩과 화양구곡의 맑은 물로 메주를 띄워 담근 고추장이 맛의 핵심이다. 여기에 직접 띄워낸 청국장을 풀어 구수하게 끓인 된장찌개가 미각을 돋운다. 산채정식에는 가을에 담가 간이 푹 밴 장아찌, 깻잎 튀각, 풋고추 튀각, 산더덕구이, 고사리나물, 취나물, 매콤한 물김치 등 12~15가지 시골집 밑반찬이 정갈하게 차려진다.


산채음식과 함께 이집의 대표메뉴는 솔잎막걸리다. 아무리 마셔도 다음날 숙취가 없기로 유명한 이 막걸리는 누룩을 띄워 술을 담그고 솔잎을 넣고 한 번 더 익혀내, 한 모금 마시면 달짝지근한 막걸리 맛과 함께 잔잔한 솔향이 입안에 가득 퍼진다.


메뉴 산채정식이 1인분 1만원, 산채비빔밥, 묵밥, 된장찌개 백반, 동동주 각 5,000원   영업시간 08:00~20:00(휴무일 없음)   찾아가는 길 금사담까지는 차가 올라갈 수 없다. 캠프장에서 도보로 이동하든가 화양동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10분 정도 올라가면 금사담 맞은편에 식당이 있다.    문의 043-832-4581


죽염으로 직접 담근 된장의 감칠맛  호산죽염된장마을 


충북 괴산군 청안면 질마재 고개 국도변의 호산죽염된장마을은 전국의 내로라하는 미식가들이 좋은 된장 맛을 이야기할 때 빼놓지 않고 언급하는 집으로, 주인 이정림 씨는 요리사 탤런트로 유명한 이정섭 씨의 친동생이다.


서까래가 시원한 천장에 흙벽에 한지를 바른 넓고 깔끔한 식당에서 직접 농사지은 콩으로 만든 진한 된장과 그 된장으로 요리한 각종 음식을 판다. 장에 담그는 소금은 호산이라는 스님으로부터 전수받은 죽염을 사용한다. 된장찌개와 10여 가지 찬이 오르는 푸짐한 정식은 인공 조미료를 일체 쓰지 않고 오직 죽염으로 간을 한다. 또한 죽염된장과 고추장으로 맛을 낸 정갈한 밑반찬과 짜지 않고 감칠맛 나는 청국장도 상에 올린다. 특히 3년 묵은 김치와 직접 재배한 유기농 쌈은 주인 내외의 자랑이다.


또하나의 인기 메뉴는 된장양념삼겹살로 돼지고기를 된장에 3일 정도 담가 숙성시킨 후 참숯불에 구워내어 담백한 감칠맛이 일품이다. 식사 외에도 된장과 고추장, 장아찌 등을 판매하기도 하는데 구매 고객에게는 식사를 무료로 대접하고 11채의 한옥에서 자고 갈 수 있도록 해준다. 식당 뒤에는 수천 개의 장단지가 있어 식사를 하고 둘러보기에 좋다.


메뉴 한정식 5000원, 돼지된장양념숯불구이 1만 원, 손두부 7000원.  된장 3㎏ 4만 원, 청국장 1㎏ 1만 원   영업시간 11:00~21:00   찾아가는 길 중부고속도로 증평IC로 나와 증평군청 앞 사거리에서 529번 지방국도를 타고 질마재를 넘어 화양구곡 쪽으로 16㎞ 가면 된다.   문의 043-832-1388

 

 



오토캠프 more
여행후기
  • strBBS_TAG 태그 관련 검색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 스크랩 전체 목록 이전글 다음글 인쇄하기 복사하기

    
    오토캠프장 이전다음
    용인 단풍숲오토캠프...
    TRAVEL TIP 이전다음
    [속초] 아바이마을...

    
    autocamping.co.kr에 게재된 글과 사진의 무단전재와 재배포를 금지하며, 위반 시 저작권법에 따른 법적 조치가 취해질 수 있습니다.
    TOP
    펼쳐보기
    커뮤니티
    캠핑인포
    캠핑스쿨
    캠핑카
    뉴스 & 이벤트
    회사소개
    마이페이지